64th TOPIKⅡ Reading

64th TOPIK-Ⅱ 읽기

The test time is 70 minutes. You will not be able to answer after the time limit. 



▼Total 50 questions (2 points each)


※ [1~2]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1.

나는 주말에는 보통 영화를 (  ) 운동을 한다.

2.

동생이 점점 아버지를 (  ).

※ [3~4] 다음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비슷한 것을 고르십시오. 
3.

정부는 일자리를 늘리고자 새로운 정책을 수립했다.

4.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서울로 왔으니 서울이 고향인 셈이다.

※ [5~8] 다음은 무엇에 대한 글인지 고르십시오. 
5.

6.

7.

8.

※ [9~12] 다음 글 또는 그래프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9.

10.

11.

 지난 24일에 ‘제7회 소비자 선정 최고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인주신문사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 상은 소비자의 온라인 투표로 수상 브랜드가 선정되어 의미가 크다. 지난해와 같이 100개 브랜드가 상을 받았는데 올해는 처음으로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 두 개가 포함되었다.

12.

 최근 한 나라에서 4,400년 전에 만들어진 무덤이 발견됐다. 이 무덤의 주인은 당시 왕으로 밝혀졌으며 무덤 벽에는 고대 문자와 다양한 색의 그림이 가득했다. 이 무덤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색이 거의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역사적 가치가 높다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무덤의 일부는 일반인에게도 곧 공개될 예정이다.

※ [13~15] 다음을 순서대로 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십시오. 
13.

(가) 회사의 1층 로비를 외부인에게 개방하는 회사가 많아졌다.
(나) 사람들은 작품을 감상하고 커피를 마시면서 시간을 보낸다.
(다) 미술관과 카페를 만들어 사람들이 와서 즐길 수 있게 한 것이다.
(라) 이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면서 회사의 이미지도 좋아지고 있다.

14.

(가) 차에서 내려 앞차의 주인에게 사과하고 사정을 설명했다.
(나) 앞차 주인은 큰 사고가 아니니 괜찮다며 그냥 가라고 했다.
(다) 친절한 배려 덕분에 딸은 무사히 병원에 도착해 치료를 받았다.
(라) 아픈 딸을 병원으로 급하게 데려가다가 앞차와 부딪쳐서 사고를 냈다.

15.

(가) 선택에 대한 부담으로 구매를 망설이다가 포기하기도 한다.
(나) 선택에 대한 고객의 부담을 줄여 구매를 유도하려는 것이다.
(다) 그래서 마트에서는 품목별로 몇 가지의 제품만 매장에 진열한다.
(라) 소비자는 선택의 폭이 넓을수록 물건을 고를 때 어려움을 겪는다.

※ [16~18] 다음을 읽고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16.

 상담을 통해 책을 추천해 주는 서점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서점 주인은 손님과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눈 후 (  ) 책을 추천해 준다. 상처 받은 사람에게는 위로가 되는 책을,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용기를 주는 책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17.

 샌드위치나 샐러드 등은 오래 보관할 수 없어 신선할 때 팔아야 한다. 이런 식품을 영업 마감 시간을 앞두고 사람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음식점은 남은 음식을 팔아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소비자는 (  )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18.

 뮤지컬은 보통 한 역할에 여러 명의 배우들이 출연한다. 배우에 따라 연기나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작품이라도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뮤지컬 팬들은 (   ) 작품을 즐기기 위해 공연을 반복해서 관람한다.

※ [19~2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해파리는 몸의 95%가 물로 구성되어 있어 열량이 낮다. 그래서 해파리를 먹고 사는 동물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새나 팽귄, 뱀장어등 많은 동물들에게 해파리는 좋은 먹잇감이다. 해파리에는 비타민이나 콜라겐 같은 영양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  ) 해파리는 바다 어디에나 있고 도망치지 않아 사냥하기 쉽기 때문이다.

19.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0. 위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21~2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내비게이션은 목적지까지 길을 안내해 주는 기기이다. 내비게이션이 없이 낯선 곳에 갔다가 길을 못 찾아 (  )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내비게이션이 얼마나 편리한지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뇌는 스스로 정보를 찾았을 때 그 정보를 오래 기억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지나치게 디지털 기기에만 의존하다 보면 정보를 찾고 기억하는 능력이 점점 줄어들어 결국 그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21.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2. 위 글의 중심 생각을 고르십시오.

※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놀이공원 매표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아르바이트가 처음이라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늘 긴장하면서 일을 했다. 어느 날,놀러 온 한 가족에게 인원수만큼 표를 줬다. 그런데 그 가족을 보내고 나서 이용권 한 장의 값이 더 결제된 것을 알아차렸다. 바로 카드사로 전화해 고객의 전화번호를 물었지만 상담원은 알려 줄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내 연락처를 고객에게 전달해 주겠다고 했다. 일을 하는 내내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 퇴근 시간 무렵 드디어 그 가족에게서 전화가 왔다. 내가 한 실수에 화를 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떨리는 목소리로 상황을 설명하자 그 가족은 “놀이 기구를 타고 노느라 문자 메시지가 온 줄 몰랐어요. 많이 기다렸겠어요.”라고 하며 따뜻하게 말해 주었다.
23. 밑줄 부분에 나타난 ‘나’의 심정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4. 위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25~27] 다음 신문 기사의 제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을 고르십시오. 
25.

"관광버스 추락,안전벨트로 승객 전원 목숨 건져"

26.

"침묵 깬 김민수 의원,대통령 선거 출마설 부인"

27.

"민간 우주선 무사 귀환,우주여행 시대 ‘성큼’ "

※ [28~31] 다음을 읽고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8.

 새해에 세운 목표를 효과적으로 이루려면 한 주 단위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주마다 계획을 세우면 (  ) 때문이다. ‘건강한 식습관 기르기’라는 새해 결심이 한 주 단위가 되면 ‘라면 안 먹기’,'채소 챙겨 먹기’처럼 구체적인 계획으로 바뀐다. 이렇게 하면 작은 목표를 달성하는 횟수가 늘어 한 해의 목표에 가까워진다.

29.

  무지개는 빛이 공기중의 물방울을 통과할 때 굴절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래서 비가 그친 직후 해가 뜰 때 무지개가 잘 생긴다. 이때 (  ) 않으면 무지개가 만들어지기 어렵다. 공기에 먼지 등의 오염 물질이 섞이면 물방울들이 먼지 주위로 모여 빛이 통과하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30.

  취재 경계선은 취재가 과열되어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 설정한 것이다. 수백 명의 취재진이 화제의 인물에게 몰려들 경우 사고가 발생해 취재를 망칠 수 있다. 그래서 선을 그어 놓고 그 바깥에서 취재하자는 합의를 본 것이다. 비록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언론계가 이 선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  ) 순간 원활한 보도가 어려워진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31.

 병원의 규모에 따라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약값을 달리하는 제도가 생겼다. 감기와 같이 비교적 가벼운 병에 걸렸을 때 종합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      ) 만든 것이다. 같은 약을 동네 의원에서 받은 처방전으로 사게 되면 약값이 더 적게 나온다. 이 제도를 통해 환자들이 진료에 대한 신뢰 때문에 종합병원으로만 몰리는 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32~34] 다음을 읽고 내용이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32.

  나비 박사 석주명은 나비의 종류를 분류하고 이름을 지어 준 생물학자이다. 1931년부터 나비를 연구한 그는 한국의 나비가 총 844종이라는 당시의 분류를 248종으로 수정하였다. 날개 무늬나 모양이 조금만 달라도 다른 종이라고 판단한 기존의 분류가 틀렸음을 배추흰나비 16만여 마리의 무늬를 비교해서 밝혔다. 또한 그때까지 한자어나 외래어로 명명된 나비에 ‘떠들썩 팔랑나비’와 같은 고유어 이름을 지어 주는 데 앞장섰다.

33.

  저축의 방식을 가로 저축과 세로 저축으로 나눠 비유하여 설명할 수 있다. 차량 구입이나 주택 마련과 같이 특정 목적을 위해 한 통장에 집중하여 저축하는 것이 세로 저축이다. 반면 장기적으로 다양한 목적에 따라 자금을 여러 통장에 분산하여 저축하는 것을 가로 저축이라고 한다. 단기적으로 빨리 목돈을 만들고 싶다면 세로 저축을,은퇴 후의 생활까지 고려한다면 가로 저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4.

 '책가도’는 책장과 책을 중심으로 하여 각종 문방구 등을 그린 그림이다. 학문을 중요시하는 왕의 바람과 출세를 원하는 양반의 마음이 더해져 책가도는 궁중과 사대부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19세기에는 상인과 농민 계층으로도 확산되면서 그 형식도 자유로워졌다. 그림에서 책장 대신 작은 탁자가 활용되기도 하고 일상 용품이 함께 그려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