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st TOPIKⅡ Reading

41st TOPIK-Ⅱ 읽기

The test time is 70 minutes. You will not be able to answer after the time limit. 

▼ Total 50 questions (2 points each)

※ [1~2]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1.

형은 차가워 (  ) 마음은 따뜻하다.

2.

집에 (  )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 [3~4] 다음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비슷한 것을 고르십시오.
3.

아기가 자고 있어서 깨지 않게 조용히 방 안으로 들어갔다.

4.

한국어 실력을 늘리고자 한국 신문과 방송을 자주 봤다.

※ [5~8] 다음은 무엇에 대한 글인지 고르십시오.
5.

6.

7.

8.

※ [9~12] 다음 글 또는 그래프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9.

10.

11.

 최근 초록 콩나물을 찾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 노란 콩나물은 보통 검은색 천으로 덮어 어두운 곳에서 기른다. 그러나 초록 콩나물은 천으로 가리지 않고 밝은 곳에서 자라게 한다. 햇빛을 받아 초록색으로 변한 콩나물은 노란 콩나물보다 영양가가 높다. 특히 초록 콩나물은 노란 콩나물보다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 회복에 좋다.

12.

 손을 움직이는 것은 뇌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손을 자주 움직이면 뇌 기능이 좋아질 수 있다. 특히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을 움직일 때 뇌가 더 효과적으로 자극될 수 있다. 평소에 오른손을 많이 쓴다면 왼손을, 왼손을 많이 쓴다면 오른손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을 열고 닫는 일처럼 간단한 일을 그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13~15] 다음을 순서대로 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십시오.
13.

(가) 이것으로 만든 차는 여름철에 마시면 특히 좋다.
(나)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다) 땀이 나지 않게 하고 배탈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이다.
(라) 또한 무더위에 지친 사람에게 입맛이 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14.

(가) 이런 행복을 느낄 때도 있지만 가끔 힘들고 어려울 때도 있다.
(나) 하지만 나는 그들을 가르칠 때마다 내가 국가대표라고 생각한다.
(다) 한국어로 다른 문화권의 학생들과 교류하는 것은 참 행복한 일이다.
(라) 나는 그들을 통해 세상을 보고 그들은 나를 통해 한국을 보기 때문이다.

15.

(가) 정부에 건의할 내용이 있을 때 이곳을 활용할 수 있다.
(나) 오늘날에는 ‘인터넷 신문고’가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 과거에는 ‘신문고’라는 북을 설치해서 국민의 생각을 들었다.
(라) 이렇게 시대는 달라져도 국가가 국민의 생각을 들으려는 노력은 계속된다.

※ [16~18] 다음을 읽고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16.

 막대에 학생들의 이름을 써서 통에 꽂아 놓고 하나씩 뽑아서 발표를 시키는 수업 방식이 있다. 이것은 (  ) 방식이다. 적극적인 학생들이 먼저 손을 들고 질문에 대답하면 소극적인 학생들이 대답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 방식은 모든 학습자들에게 골고루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17.

 어렸을 때부터 전자기기에 능숙한 청소년들을 가리켜 ‘디지털 원어민’이라 부른다. 이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데 쓰며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정보를 얻거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시간을 보낸다. 또한 이들은 유행에 뒤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  ) 못할 경우에 불안해하기도 한다.

18.

 동양에서는 우리 몸에 흐르는 에너지를 ‘기’라고 한다. 한의학에서는 기가 잘 흐르는 사람을 건강한 사람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기가 잘 흐르지 않거나 막혀 있는 사람은 병에 걸리기 쉽다고 한다. 기가 막혀 병에 걸린 사람들을 한의학에서는 바늘처럼 생긴 침을 이용하여 치료한다. 침은 기가 막힌 곳을 자극해 (  ) 한다.

※ [19~2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활쏘기는 쉬워 보이지만 판단력과 인내심이 필요한 운동이다. 활쏘기에서는 활을 쏘는 순간이 제일 중요하다. (      ) 언제 활을 쏘아야 할지 판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활을 쏘는 그 순간까지 숨을 멈추고 기다리는 인내심이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판단력이 부족한 사람이나 인내심이 필요한 사람에게 매우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19.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0. 이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21~2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최근 한 할아버지가 거리를 청소하면서 모은 돈 100여 만 원을 장학금으로 내놓았다. (      )이라고 지난 5년 동안 바닥에 버려진 10원짜리 동전을 하나하나씩 주워 모은 것이다. 사람들은 큰돈이 있어야만 다른 사람을 도와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참된 기부란 돈의 액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향한 사랑의 마음이다.
21.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2. 이 글의 중심 생각을 고르십시오.

※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할머니를 시골에 두고 혼자 서울로 올라오는 발걸음은 가볍지 않았다. 하지만 무거웠던 마음은 며칠 가지 않았다. 할머니는 날마다 전화를 하더니 급기야 서울로 올라오시고 말았다. 할머니의 손자 사랑은 어쩔 수 없나 보다. 할머니는 청소며 빨래며 나에게는 안 보이던 온갖 집안일들을 찾아서 하기 시작했다. 그냥 쉬다가 내려가시라고 아무리 말해도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서른이 넘은 나는 할머니가 보기엔 여전히 아이에 불과했다. 서울 살이 몇 주 만에 낯선 동네에서 친구까지 사귄 할머니는 친구를 따라 시장에 갔다가 넘어지시고 말았다. 병원에서 온 연락을 받고 걱정이 되어 정신없이 달려갔더니 할머니는 같은 병실 사람들을 모아 놓고 환하게 웃으며 이야기하고 있었다. 다리에 붕대를 감고서 말이다. 그 광경을 보고 난 할 말을 잃었다.
23. 밑줄 친 부분에 나타난 나의 기분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4. 이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25~27] 다음 신문 기사의 제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을 고르십시오.
25.

“낮에는 화창, 밤부터 곳에 따라 빗방울 ‘뚝뚝’”

26.

“불황에도 포도주 소비 ‘껑충’, 불붙은 판매 경쟁”

27.

“마을 어르신들이 ‘지킴이’ 역할 톡톡히, 주민 얼굴에 웃음 가득”

※ [28~31] 다음을 읽고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8.

 동화는 어린이가 읽는 책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동화를 통해 (  ) 어른들이 늘고 있다. 동화 속 이야기는 지난 기억과 소중한 것들을 다시 일깨워 어른들을 동심의 세계로 인도 한다. 이는 나이가 많든 적든 가난하든 부유하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가 동화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29.

 훌륭한 예술가는 작품 활동을 하다가 벽에 부딪히면 돌파구를 찾아낸다. 화가들에게 (      )은 ‘독’이라기보다 ‘약’이었다. 손이 떨려 그릴 수 없었던 한 화가는 종이를 잘라 물감을 칠해 붙이는 방법으로 새로운 작품 세계를 열었다. 또 가난해서 그림 재료를 살 수 없었던 어떤 화가는 담배 포장지에 스케치를 했다. 이런 예술 작품을 통해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하였다.

30.

 지우개는 다른 문구류와 오래 닿으면 그것에 달라붙는 성질이 있다. 지우개를 만들 때 넣는 특수한 물질 때문이다. 지우개의 재료인 고무에 약품을 넣으면 고무 분자들이 결합하게 된다. 그런데 고무에 넣은 약품은 플라스틱에 들어가면 (  ) 한다. 이 때문에 지우개와 플라스틱 문구류를 함께 두면 잘 붙는다.

31.

 힙합은 자아도취적인 형식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집단적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힙합은 함께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사이에 개인의 아픔도 서로 격려하고 위로하는 (  ) 나타난다. 희망을 꿈꾼다는 것이 사치였던 사람들에게 힙합은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몸짓이며 외침이다. 그들에게 힙합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게 해 주는 의식과도 같다.

※ [32~34] 다음을 읽고 내용이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32.

 보자기는 물건을 싸는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된다. 그중에서 쓰고 남은 천 조각으로 만든 것을 조각보라고 한다. 이 조각보를 만들 때는 쓰는 사람이 복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바느질을 한다. 이러한 조각보가 오늘날에는 예술적으로도 인정을 받고 있다. 색도, 모양도, 크기도 서로 다른 조각들을 이어 만든 조각보에는 자유분방한 아름다움과 조화로움이 살아 있기 때문이다.

33.

 조선 시대에는 역사를 기록하는 사관이 있었다. 왕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기록하는 사관은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았다. 심지어 왕이라도 자신과 관련된 기록조차 절대로 볼 수 없었다. 또한 사관은 기록에 자신의 이름을 남기지 않아 정치적으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았다. 조선에서 사관의 역할은 왕이 스스로 자신의 언행을 조심하게 하였고 결과적으로 그것은 왕이 권력을 마음대로 쓰지 못하게 하는 장치로서 기능을 하였다.

34.

 북극곰은 고지방 식사에 빨리 적응한 동물이다. 북극곰은 몸의 50%가 지방이며 새끼가 먹는 젖의 지방도 27%에 이른다. 사람이 이만큼의 지방을 가지고 있으면 심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북극곰은 피 속에 지방을 걸러 내는 유전자가 있어 지방으로 인한 부작용을 막아 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