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th TOPIKⅡ Reading

60th TOPIK-Ⅱ 읽기

The test time is 70 minutes. You will not be able to answer after the time limit. 

▼ Total 50 questions (2 points each)

※ [1~2]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1.

휴대 전화를 (  ) 내려야 할 역을 지나쳤다.

2.

한국 친구 덕분에 한국 문화를 많이 (  ).

※ [3~4] 다음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비슷한 것을 고르십시오.
3.

동생은 차를 타기만 하면 멀미를 한다.

4.

이 컴퓨터는 낡아서 수리해 봐야 오래 쓰기 어렵다.

※ [5~8] 다음은 무엇에 대한 글인지 고르십시오.
5.

6.

7.

8.

※ [9~12] 다음 글 또는 그래프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9.

10.

11.

 인주시의 한 고등학교는 올해부터 여름 교복으로 티셔츠와 반바지를 입고 있다. 기존 정장형 교복은 활동할 때 불편하다는 학생들의 의견이 많았기 때문이다. 몸이 편해지니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기 시작했고 공부에도 더 집중할 수 있어서 학습 효율이 올라갔다. 새 교복은 기존 교복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학부모에게도 인기다.

12.

 최근 한 아파트에서는 힘들게 일하는 택배 기사, 청소원 등을 위한 무료 카페를 열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카페는 언제든 부담 없이 음료를 마시면서 쉴 수 있는 곳이어서 이용자들이 만족해하고 있다. 주민들은 처음에는 관심을 안 보였지만 지금은 카페에 음료와 간식을 제공하는 등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 [13~15] 다음을 순서대로 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십시오.
13.

(가) 환경 보호를 위해 포장 없이 내용물만 판매하는 가게가 있다.
(나) 사람들이 용기에 든 물품을 사려면 빈 통을 준비해 가야 한다.
(다) 빈 통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가게에서 통을 대여해 주기도 한다.
(라) 이 가게에서는 밀가루나 샴푸 등을 커다란 용기에 담아 놓고 판매한다.

14.

(가) 요금을 내려고 보니 가방 어디에서도 지갑을 찾을 수 없었다.
(나)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나에게 아주머니는 환하게 웃어 주셨다.
(다) 회사에 지각할 것 같아서 막 출발하려는 버스를 뛰어가서 탔다.
(라) 그냥 내리려는데 뒤에 서 있던 아주머니가 대신 요금을 내 주셨다.

15.

(가) 쉬어도 떨림이 계속된다면 마그네슘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다.
(나) 눈 밑 떨림의 주된 원인은 피로이므로 푹 쉬면 증상은 완화된다.
(다) 이런 사람들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나 바나나를 먹으면 좋다.
(라) 누구나 한 번쯤은 눈 밑이 떨리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 [16~18] 다음을 읽고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16.

 원래 악수는 상대를 안심시키기 위한 행동이었다. 중세 시대의 기사들은 칼과 같은 무기를 가지고 다니다가 적과 싸울 때 꺼내 들었다. 하지만 (  ) 때에는 악수를 하면서 손에 무기가 없음을 보여 주었다. 이렇게 안전을 확인시켜 주기 위한 행동이 오늘날에는 반가움과 존중을 표시하는 인사법이 되었다.

17.

 특별한 사건 없이 주인공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상을 다룬 한 영화가 인기를 끌고 있다. 주인공이 하루하루를 평범하게 보낼 뿐 별다른 일을 하지 않는데도 관객들은 영화에 빠져든다. 관객들은 그동안 잊고 지냈던 일상의 기쁨을 새삼 깨닫는 것이다. 그리고 행복은 크고 거창한 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  ) 일에서도 찾을 수 있음을 발견한다.

18.

 ‘씨앗 저장고’는 미래의 식량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식물 자원을 영구적으로 보호하는 시설이다. 이곳의 연구원들은 보관 중인 씨앗을 연구하는 일뿐만 아니라 (  ) 활동도 한다. 이들은 씨앗 하나를 구하기 위해 전국 곳곳을 찾아다닌다. 연구원들이 직접 가서 보지 않으면 보관할 가치가 있는 씨앗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 [19~2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시각 장애인의 안내견은 주인과 있을 때 행인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  ) 안내견이 주인을 남겨 두고 행인에게 다가간다면 이는 주인이 위험에 처해 있다는 뜻이다. 안내견은 주인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곧장 주변 사람에게 달려가 도움을 요청하도록 훈련을 받기 때문이다. 안내견이 행인의 주위를 맴돌면 안내견을 따라가 주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구조 센터에 연락해야 한다.
19.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0. 위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21~2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문자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고 믿는 부모들이 있다. 이들은 자신의 아이가 또래보다 글자를 더 빨리 깨치기를 바라며 문자 교육에 (  ). 그런데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아직 다양한 능력들이 완전히 발달하지 못해 온몸의 감각을 동원하여 정보를 얻는다. 이 시기에 글자를 읽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감각을 사용할 기회가 줄어 능력이 고르게 발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21.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2. 위 글의 중심 생각을 고르십시오.

※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고향에 사는 아버지가 오랜만에 우리 집에 오셨다. 나는 남편과 함께 아버지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거실에 앉아 있었다. 그때 갑자기 남편이 아버지를 모시고 영화관에 가자고 했다. 그 말에 나는 “영화관은 무슨? 아버지는 어둡고 갑갑해서 영화관 가는 거 안 좋아하셔.” 하고 내뱉었다. 그래도 아버지에게 슬쩍 “영화 보러 가실래요?” 하고 물었는데 손사래를 치실 것 같던 아버지는 그저 가만히 계셨다. 그 순간 나는 아버지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나는 왜 아버지가 영화관에 가는 것을 안 좋아하실 거라고 생각했을까. 지금껏 내 기준에서 판단한 일들이 얼마나 많을까 생각하니 마음이 무거워졌다. 영화관에 갈 준비를 하며 옷도 살피고 모자도 쓰고 벗기를 반복하시는 아버지의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했다. 그런 아버지를 보며 나는 앞으로 아버지가 무엇을 좋아하시는지 관심을 가지기로 했다.
23. 밑줄 부분에 나타난 ‘나’의 심정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4. 위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25~27] 다음 신문 기사의 제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을 고르십시오.
25.

“출산율 또 하락, 정부 대책 효과 없어”

26.

“놀이공원, 수익에만 치중 이용객 안전은 뒷전”

27.

“제2공장 정상 가동, 반도체 공급 안정은 미지수”

※ [28~31] 다음을 읽고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8.

 수업에 게임 방식을 도입하면 열의를 갖고 참여하는 학생들이 많아진다. 학생들은 흥미진진한 퀴즈를 풀며 용어와 개념을 익힌다. 퀴즈의 정답을 맞힌 학생에게는 즉각적으로 점수가 부여되는데 어려운 문제를 빨리 맞힐수록 획득하는 점수가 크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  ) 수 있다.

29.

 “지구가 아파요!”라는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나 잘려 나간 나무가 그려진 가방 등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람들은 그 상품이 (  ) 때문에 구매를 한다. 그들은 구매한 물건을 일상에서 사용함으로써 사회 문제에 대한 입장을 표현한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이 그 상품을 보고 거기에 담긴 메시지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한다.

30.

 깨어져도 파편이 튀지 않는 안전유리는 한 과학자가 실험실 선반에서 떨어진 유리병에 주목하면서 발명되었다. 산산조각 난 다른 유리병과 달리 금이 간 채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유리병이 있었다. 이 병은 안에 담긴 용액이 마르면서 유리 표면에 생긴 막이 유리 조각을 붙잡고 있었다. 이 점에 착안하여 (  ) 안전유리를 제작하게 되었다.

31.

 보통 수학에서는 개념이 먼저 정립되고 기호가 등장한다. 그러나 수가 끝없이 커지는 상태를 가리키는 무한대의 경우에는 정반대이다. 무한대는 (  ) 후에도 한동안 개념이 정립되지 못했다. 왜냐하면 당시의 학자들은 무한대를 인간의 능력으로는 파악할 수 없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학계에서 무한대를 정의하는 것은 오랫동안 시도되지 않았다.

※ [32~34] 다음을 읽고 내용이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32.

 하루살이는 하루밖에 못 살 정도로 수명이 짧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그러나 하루살이 애벌레는 성충이 되기 위해 약 1년을 물속에 살고 성충이 되어서는 1∼2주 정도 산다. 하루살이 애벌레는 물속에 가라앉은 나뭇잎 등을 먹고 살지만 성충이 되면 입이 퇴화한다. 이